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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청구안내

보험금 청구절차

보험금 청구 관련 안내

  • 보험금을 받으실 통장은 수익자 본인(수익자 미지정시 피보험자 본인) 명의의 통장이어야 합니다.
    단, 수익자가 아닌 제3자가 수령받으실 경우에는 위임서류가 필요합니다.
  • 화재/재물/ 배상책임은 경우에 따라 손해사정을 위한 방문조사가 필요하므로 흥국화재 콜센터로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
  • - 흥국화재 콜센터 1688-1688 (상담가능시간 : 09시 ~ 18시)

보험금 지급절차 안내장

  • 흥국화재는 고객님께 보다 편리한 보험금 청구에 도움을 드리고자 이 안내장을 제공해 드립니다.
  • 필요시 안내장을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내용 중 궁금한 사항이나, 이외 추가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콜센터(1688-1688)로 문의하여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절차

1.보험금청구 신청, 2.구비서류 준비 및 제출, 3.보상담당자 지정, 4.보상여부 검토 및 조사, 5.보험금결정 및 지급안내(좌측부터)

보험금 청구방법

보험금 청구 기준 안내

보험금 청구 기준 안내 표 : 구분, 청구서작성/제출, 본인인증 여부, 보험금 청구방법, 비고 항목으로 구성
구분 청구서
작성/제출
본인인증
여부
보험금 청구방법 비고
모바일 X O
  • STEP 1청구대상/청구유형 선택
  • STEP 2사고정보입력
  • STEP 3약관동의
  • STEP 4서류제출
  • STEP 5접수완료(알림톡 수신)
모바일 홈페이지 접속
또는 APP 설치 후
이용가능
홈페이지 X O
  • STEP 1청구 가능한 계약확인
  • STEP 2개인정보동의
  • STEP 3사고내용 입력 및 계좌설정
  • STEP 4서류제출 및 접수완료
등기우편 O X

우편발송주소

(07254)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2길 7
(영등포동2가) 흥국생명빌딩 9층 접수담당자
방문접수 불가
방문접수 O X

전국 흥국화재 금융플라자

평일 09시~18시

흥국화재 금융플라자 위치
본인방문
원본제출
가상팩스 O X
  • STEP 1고객 콜센터 유선접수(평일 09시~18시)
    •                  • 상담원 연결

    •                  • 본인여부 확인

    •                  • 청구정보 확인

  • STEP 2가상 팩스번호 안내문자
  • STEP 3팩스 전송
  • STEP 4서류수신 안내문자
  • STEP 5접수완료
발급시간 1시간
이내 접수 가능
일반팩스 기업법인보험
(1년 단기보험)
O X - 단체보험 : 0504-800-0303
- 기업법인보험 : 0504-800-2202
단체보험 문의 : 1644-6880
※장기(질병/상해 접수 불가)
장기보험 O X - 배상책임보험 : 0504-800-0071

※ 질병/상해보험 접수는 불가

고객 콜센터 : 1688-1688

유의사항

보험금청구 안내 유의사항 표 : 항목, 유의사항 항목으로 구성
항목 유의사항
보험금 청구 관련 안내
  • 보험금을 받으실 통장은 수익자 본인(수익자 미지정시 피보험자 본인) 명의의 통장이어야 합니다.
    단, 수익자가 아닌 제3자가 수령받으실 경우에는 위임서류가 필요합니다.
  • 보험금 청구서류는 보험금 청구서류 안내장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경우에 따라 손해사정을 위한 방문조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담당자가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
보험금 청구 소멸 시효 보험금 청구서류를 사고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접수하지 않으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상법 제662조)
보험금 지급절차 안내
  • 발송하여 주신 서류가 흥국화재에 접수되는 경우 보상처리 담당자가 지정되며 SMS를 통해 담당자 성명과 연락처가 통보됩니다.
  • 보상처리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콜센터 상담사와 통화 하십시오.
  • 또한 서류를 발송하기 전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아래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 흥국화재 콜센터, Tel : 1688-1688 (상담가능시간 : 09시 ~ 18시)
손해사정인 선임 및 조사 당사동의거부사유
  • 보험금 지급여부 결정을 위해 사고 현장조사, 병원 방문 조사 등이 필요한 경우 보험업법에 따라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손해사정법인에게 조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 손해사정법인 : 보험업법에 따라 공정한 보험금 지급심사에 대해 인가받은 업체
  • 고객님은 보험사고의 손해사정을 위해 손해사정사의 선임이 가능하며, 손해사정사 선임을 하지 않으실 경우(3영업일이내)
    보험회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여 조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비용안내]보험계약자가 손해사정사를 선임한 다음의 경우에는 보험회사가 그 비용을 부담합니다.
    ①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에게 손해사정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은 때
    ②정당한 사유없이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이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아니한 때
장해진단서 제출시 유의사항
  • 장해진단서를 제출 하시는 경우에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단 또는 소견을 요청 드리며 병원 진단전에 보상 담당자와 협의하시는 것이 신속한 보험금 지급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 3차 의료기관 : 500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의료심사 상해 질병보험 등에서는 약관에 따른 보험금 지급여부와 지급금액 결정을 위해 진단서, 치료 관련기록 등 제출하여 주심 서류를 기초로 해당 과별 전 문의에 의한 의료심사가 시행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비용은 흥국화재 보험회사가 부담합니다.
보험사간 치료비, 벌금,
배상책임분담 지급
(비례보상 적용)
  •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와 벌금, 배상책임 등 실비를 보상하는 상품의 경우 다른 보험회사의 가입여부에 따라 비례보상원칙을 적용하여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 비례보상과 관련하여 귀하가 원하실 경우 보험금 청구를 위해 다른 보험회사에 제출하는 청구관련 구비서류 제출을 대행해 드립니다.
    이 경우 타회사에 자료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타 보험계약 확인방법
  • 타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보험협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확인가능 항목 : 휴면계좌통합조회/실손의료비보험계약조회/사망자보험계약조회 등
  • 손해보험협회 : http://www.knia.or.kr
보험금 지급안내 및
심사 절차 조회 방법
  •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 SMS 통해 안내드리며 보험금 청구권자의 요청 시 전자우편 또는 서면으로 보험금 지급안내문이 발송됩니다.
  • 흥국화재 보험회사 홈페이지(www.heungkukfire.co.kr)에 접속하면 계약내용 및 사고처리 진행경과 및 지급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지연 보험금이 지급 기일내에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서면 또는 문자로 통보해드리며, 지급 기일을 초과하는 날짜에 대하여 지연이자를 가산하여 드립니다.
재심사 청구 흥국화재 보험회사의 보험금 不지급 결정 및 보험금 결정액에 불만이 있는 경우 콜센터 또는 보상 담당자에게 통보하시면 재심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구대행

실손의료비 보험금 연대책임과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안내

보험회사에서는 고객님께서 실손의료보험을 2개 이상 다수회사에 가입한 경우,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아래의 서비스는 실손의료비 특약만 해당되며, 다른 특약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실손의료비 보험금 연대책임 서비스
    • 2009년 10월 1일 이후에 신규로 체결된 수익자가 동일한 다수보험 의 경우 보험금 전부 또는 일부의 지급을 다수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회사 중 한 회사에 청구하여 지급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 연대책임 신청대상자는 실손의료비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를 함께 신청하셔야 합니다.
    • 보험금 연대책임 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하신 후, 구비서류와 함께 접수처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연대책임제한대상
  • 실손의료비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 실손의료보험을 2개 이상 다수회사에 가입한 경우, 보험금 청구서류를 회사마다 각각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드리고자 고객님의 서류를 다른 보험회사로 대신 전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 보험금 청구서와 접수대행 서비스 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하신 후, 구비서류와 함께 접수처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실손의료비 신속지급(선지급)서비스 안내

  • 대상자에 해당되는 고객 중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신 피보험자가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경우, 실제로 의료기관에 입원의료비를 납부하시기 전에 입원 중간까지 발생된 의료비의 일부를 먼저 지급하여 드립니다.
  • 지급 금액은 의료기관의 입원중간진료비 정산서를 통하여 추정되는 예상 보험금의 70% 해당액입니다.
  • 대상자 및 상세내용 안내

마케팅 활용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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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의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에 만료되었습니다.

마케팅 정보 수신을 동의한 고객분께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안내, 이벤트 및 각종 행사등의 혜택 정보가 제공됩니다.

계약과 관련된 정보와 더불어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동의를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활용동의

소비자 권익보호에 관한 사항

본 동의는 필수적이지 않으며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의하시더라도 당사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1688-1688)를 통해 철회하거나 가입권유 목적의 연락에 대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으며 연락중지청구시스템(Do not Call 센터, www.donotcall.or.kr)를 통해 언제든지 마케팅활동에 대한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 이용에 관한 사항(선택)

1.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 다소안심 등급

* 위 등급은 사생활 침해 위험, 혜택, 명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동의내용의 평가등급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상품소개 등을 위한 연락방법 :

※ 당사와 보험계약 체결실적이 있는 고객 : 동의일로부터 5년

※ 당사와 보험계약 체결실적이 없는 고객 : 동의일로부터 2년

  (단, 비대면 채널*은 동의일로부터 3년)

* 비대면 채널은 홈페이지에서 제공에 동의한 경우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융(보험, 대출 등) 상품 소개 및 홍보 등을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 · 이용하고자 합니다.

ㅁ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 이용 목적
- 상품 · 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 판촉행사 안내, 시장조사, 자동차보험 만기알림 서비스 제공

ㅁ 수집 · 이용할 개인(신용) 정보의 내용
- 개인식별번호(성명, 생년월일, 주소,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보험 및 대출 계약 정보,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 통합 자산분석을 위한 세대 · 건강 · 재무정보, 차량번호 및 자동차보험 만기 등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 이용에 관한 내용에 대해 동의합니까? 다소안심 등급
▶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에 관한 사항 - 모집수탁자(선택)

2. 제공에 관한 사항 보통등급

* 위 등급은 사생활 침해 위험, 혜택, 명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동의내용의 평가등급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제공에 관한 사항 표 :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 권리 및 불이익 항목으로 구성
제공받는 자 - 모집수탁자 : 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자(설계사∙대리점)
  (단, 비전속 대리점의 경우, 동 계약을 모집한 대리점에 한함)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모집수탁자 :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당사), 고객 판촉활동
보유 및 이용기간 - 보험계약 체결 실적이 있는 경우 : 동의일로부터 5년
- 보험계약 체결 실적이 없는 경우 : 동의일로부터 2년
  (단, 비대면 채널*은 동의일로부터 3년)

* 비대면 채널은 홈페이지에서 제공에 동의한 경우
거부 권리 및 불이익 귀하는 아래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당사), 고객 판촉 활동”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ㅁ 제공 항목

제공 항목 표 : 개인(신용)정보(일반개인정보) 항목으로 구성
개인(신용)정보  
┗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직업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에 대해 동의합니까? 보통 등급
▶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에 관한 사항 - 제휴사(선택)

2. 제공에 관한 사항 보통등급

* 위 등급은 사생활 침해 위험, 혜택, 명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동의내용의 평가등급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제공에 관한 사항 표 :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거부 권리 및 불이익 항목으로 구성
제공받는 자 - 금융회사 : 흥국생명(주), 흥국자산운용(주), (주)고려저축은행,
(주)예가람저축은행, 흥국증권(주)
- 제휴사 : ㈜티알엔, ㈜티시스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계열사, 제휴)
보유 및 이용기간 동의일로부터 3년
거부 권리 및 불이익 귀하는 아래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계열사, 제휴)" 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ㅁ 제공 항목

제공 항목 표 : 개인(신용)정보(일반개인정보) 항목으로 구성
개인(신용)정보  
┗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직업
위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에 대해 동의합니까? 보통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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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오염과 식습관 변화, 스트레스 영향으로 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 질병에 대한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담당설계사를 통해, 보장 상담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받아 보시겠습니까?

최근 예상치 못한 화재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상해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에 대한 위험을 커버 할 수 있는 상해/운전자 플랜 상품이 있습니다. 담당설계사를 통해서 부족한 보장 서비스를 받아 보시겠습니까?

최근 식습관 영향과 수면장애, 운동 부족, 스트레스 영향으로 암,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 발생 시 많은 진단비용이 필요합니다. 담당설계사를 통해서 부족한 진단비 보장분석 서비스를 받아 보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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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화재 홈페이지]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장기보험금청구 모바일접수 활용팁 및 접수가능페이지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청구유형별 이용방법]

1.작성된 서류제출(모바일팩스)

① 보험금청구서,동의서(준비됨)
② 콜센터에서 유선접수를 하신 경우
③ 일반팩스가 없으신 경우

▶ 바로가기 : https://m.heungkukfire.co.kr/INM/longInsuSimpleReceptCustInfo.do


2.청구서 작성하여 접수

① 보험금청구서,동의서(없음)
②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 바로가기 : https://m.heungkukfire.co.kr/INM/longInsuSimpleClaimAuth.do

※ 모바일 보험금청구 가능금액 : 3000만원이하
※ 홈페이지 및 모바일 가능업무안내
https://m.heungkukfire.co.kr/FRM/helpdesk/useGuideServiceInfo.do

※문자를 받으실 휴대폰에 카카오톡이
설치된 경우 알림톡으로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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